겜알못을 위한 번역가의 예습 2분 정리 - 영화번역가 황석희
8813
post-template-default,single,single-post,postid-8813,single-format-standard,ajax_updown_fade,page_not_loaded,,vertical_menu_enabled, vertical_menu_transparency vertical_menu_transparency_on,qode_grid_1300,side_area_uncovered_from_content,qode-content-sidebar-responsive,transparent_content,qode-theme-ver-13.0,qode-theme-bridge,wpb-js-composer js-comp-ver-4.12,vc_responsive

겜알못을 위한 번역가의 <워크래프트> 예습 2분 정리

겜알못을 위한 번역가의 <워크래프트> 예습 2분 정리

영화 내에 배경 설명들이 다 나오기 때문에 사실 정리까지 필요하진 않아요. 전혀 모르시고 그냥 보셔도 이해하실 수 있는데 지레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준비했어요. 난 그래도 최소한은 알고 가야겠다 하시는 분들을 위한 영화 <워크래프트 >2분 정리! (훗날 확장되는 세계관은 빼고 말할게요)


1. 세계관

워크래프트는 기본적으로 ‘호드 VS 얼라이언스’의 세계관입니다.

 

호드

다양한 오크 부족(서리늑대 부족, 웃는해골 부족 등등)의 연합체.
호드 전체를 통솔하는 대족장이 있지만 부족들의 연합체이기 때문에 각 부족장들과 상하관계는 아님.

VS

얼라이언스

 인간, 드워프, 엘프, 노옴의 연합체.


 

 

2. 드레노어와 아제로스

Untitled-124

오크들의 세계(고향) ‘드레노어’와 인간의 세계 ‘아제로스’는 한 지도상에 있는 게 아니라 다른 차원에 있는 세상. 오크들은 드레노어가 알 수 없는 이유로 황무지로 변하자 살아남기 위해 동족의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나선다. 오크들은 굴단의 인도로 아제로스를 새 보금자리로 선택하고 마법으로 차원문을 열어 아제로스로 이주를(침공) 시작.  이러니 당연히 기존에 살고 있던 인간들과 전쟁을 벌이게 된다. 이게 유서 깊은 오크와 인간 전쟁의 기원이다.


 

3. 지옥마법

생명력을 연료로 하는 악독한 마법. 지옥마법의 힘을 빌릴 경우 몸이 녹색으로 변하며 강한 힘을 얻지만 정신은 타락한다.


 

4. 워크래프트 고유 용어

1. 막고라 – 오크의 전통적인 1:1 결투. 둘 중 한 명이 죽어야 끝난다.
명예를 중시하는 전사 종족이기 때문에 결투를 방해하거나 결과에 불복하는 것은 수치로 여겨진다.
2. 록타르 오가르! – 오크어로 “승리가 아니면 죽음을!”. 호드의 상징과도 같은 구호.
3. 스톰윈드 – 인간의 도시.
4. 아이언포지 – 드워프의 도시.
5. 카라잔 – 수호자 메디브가 사는 탑.
6. 키린 토 – 고위 마법사 의회.


 

 

5. 고엘(스랄)

훗날 오크의 전설적인 지도자가 되는 영웅. 노예로 비참하게 사는 동족들을 이끌고 이집트를 탈출한 모세와 여러모로 유사하다. 출생부터 탈출기까지. 본편에도 모세를 떠올릴 수 있는 장면이 등장함.


 

 

사실 이런 정리도 필요가 없어요. 영화를 보시면서 대화나 맥락으로 전부 이해하실 수 있는 내용이라. 저 세부적인 것들을 길게 설명하자면 역사부터 구구절절한 사연까지 길게 하겠지만 영화 내용과 전혀 상관이 없기 때문에 걱정하지 마시고 그냥 가서 보셔도 됩니다. 그래도 혹시 가서 하나도 모를까봐 걱정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적어 봤어요. 저 다섯 가지만 쓱 읽고 가셔도 세계관은 꿰고 가시는 겁니다. 뭘 더 쓸래도 딱히 더 설명해드릴 게 없을 정도로 스토리는 쉬워요. 즐거운 관람 되세요! 🙂